시클라멘은 겨울철에 집안을 화사하게 밝혀주는 아름다운 식물입니다. 색깔이 다양하고 향기가 좋은 꽃을 오랫동안 볼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지요. 그런데 시클라멘을 키우다 보면 꽃봉오리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클라멘 꽃이 피지 않을 때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주세요.
시클라멘은 원래 지중해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로 다른 일반적인 식물과는 다르게 날이 온화할 때 꽃을 피우지 않고 겨울철에 꽃을 피웁니다. 기온이 너무 높고 더워지거나 습도가 낮고 건조해지면 시클라멘은 휴면기에 들어가고, 잘 자라던 시클라멘 꽃봉오리가 열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클라멘을 키울 때는 시클라멘이 쉽게 휴면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온도 : 낮에는 15~18°C, 밤에도 10°C 이상은 유지되어야 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품종 중에는 온도에 덜 민감한 것도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너무 높은 온도는 피해야 합니다.
- 습도 : 시클라멘은 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합니다. 실내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식물 주변에 물이 담긴 접시를 놓아주세요. 또는 식물을 샤워실이나 부엌과 같이 습도가 높은 곳에 두어도 좋고, 습기를 좋아하는 다른 식물들과 화분을 가까이에 모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시클라멘이 잠을 자기 시작하는 일정은 날씨와 기후, 집안 습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기후 변화로 여름이 일찍 찾아오기도 하고, 더위가 더 오래 지속되기도 하는 만큼 달력보다는 일기예보에 맞춰서 시클라멘 주변 온도와 습도를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간접광을 쐬어주세요.
시클라멘은 밝은 간접광을 선호하는 식물입니다. 너무 밝은 햇빛을 오래 받게 되면 시클라멘은 벌써 여름이 찾아왔나 싶어서 슬쩍 잠에 빠지고 꽃봉오리를 열지 않기도 합니다. 직사광선을 쐬는 경우에는 더 안좋습니다. 꽃잎이 타거나 말라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사람도 마찬가지죠. 햇살을 받으면 따뜻하고 좋지만 햇볕이 너무 강렬한 곳에 오래 있으면 피부에 화상을 입기도 합니다. 너무 밝으면 눈도 아프고요. 적당한 그늘 아래에서 편안한 양의 햇빛을 받고싶어하는 것과 같이 시클라멘에게도 딱 적당한 만큼의 햇볕이 필요합니다. 시클라멘에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빛의 양과 방향을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 햇빛의 양 : 시클라멘은 밝은 창가에 두기보다는 창가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두고 간접광을 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간접 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식물 뒤의 그림자가 선명하게 보인다면 햇빛이 너무 강하다는 뜻입니다. 그림자가 흐릿하게 보인다면 빛이 적당하다는 뜻이 됩니다.
- 창문의 방향 : 시클라멘은 남향이나 서향 창가에 두는 것보다는 북향이나 동향의 창가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남쪽이나 서쪽은 햇살이 직접 비치는 경우가 많아서 시클라멘에게는 너무 덥고 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물을 주세요.
시클라멘은 물을 주는 방법도 까다롭습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고, 너무 적게 주어도 꽃봉오리가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클라멘은 흙 표면이 건조할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 안으로 손가락을 2.5cm 정도 넣어보았을 때 건조함이 느껴지면 그때 물을 주세요. 물을 주는 양은 화분의 크기와 식물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화분의 1/4 정도의 물을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시클라멘은 식물의 꼭대기 부분이나 중앙 부분이 너무 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중앙부에 물을 집중적으로 주게 되면 뿌리쪽에 물이 너무 많이 고여 뿌리에 곰팡이가 생기거나 부패할 수 있습니다. 시클라멘 꽃에 물을 주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화분의 가장자리를 따라 물을 줄 수 있습니다. 화분의 가장자리에 물을 주면 물이 흙으로 잔잔히 스며들어가고, 식물의 꼭대기 부분이나 중앙 부분은 건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화분을 통째로 물그릇에 담가둘 수도 있습니다. 화분의 바닥에 구멍이 있으면 물그릇에 물을 얕게 채우고 화분을 담가주세요. 약 15분 정도 화분을 물그릇에 담가두면 물이 배수구를 따라 천천히 위로 흡수되면서 시클라멘에게 필요한 만큼 적당한 물을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방법도 식물의 꼭대기 부분이나 화분의 중간 부분이 너무 축축해질 우려를 덜 수 있어 좋습니다.
개화용 비료를 주세요.
사람도 배가 너무 고플 때 밥을 안 먹으면 힘이 없고, 해야하는 일을 못할 때도 있죠. 시클라멘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개화 시기에 꽃을 피우려면 평소보다 많은 영양분이 필요한데 이때 필요한 만큼의 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면 시클라멘은 꽃을 좀 더 있다가 피워야겠다며 스스로 개화 시기를 늦추어버리기도 합니다.
시클라멘이 더 풍성한 꽃을 피워내게 하기 위해서는 저질소 비료가 필요합니다. 질소는 잎을 푸릇푸릇하게 키워내는 데에는 참 좋지만 꽃봉오리를 키워내는 데 있어 좋은 선택지는 아닙니다. 저질소 비료를 찾거나, 또는 개화 식물 전용 비료를 찾아보면 질소보다 인 함량이 높아서 꽃 피우기에 더 도움을 줍니다.
물론 비료를 너무 많이 주는 것도 좋지 않겠죠. 비료가 과다해지면 시클라멘은 그 영양분으로 잎을 열심히 만들어냅니다. 반면 꽃을 피워내는 데에는 소홀해지게 됩니다. 잎을 많이 내는 데에는 꽃의 희생이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뿌리는 갑자기 많아진 잎들에게 줄 영양분을 충분히 만들어내지도 못하게 되고, 결국 시클라멘 전체 건강이 약화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시클라멘 꽃이 시들면 제거해 주세요.
시클라멘은 시든 꽃을 제거해 주는 작업도 중요합니다. 시든 시클라멘 꽃을 제거해 주면 이미 시들어가는 꽃 대신에 새로운 꽃봉오리를 만드는 데에 더 많은 양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든 꽃은 또한 병균이나 해충을 유입시키는 통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더더욱 제거해 주는 것이 시클라멘의 전반적인 건강에도 좋습니다.
시들어버린 시클라멘 꽃을 제거할 때는 멸균시킨 원예 가위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시든 꽃을 가능한 한 밑동에 가깝게 잘라내고, 잘라낸 꽃은 바로 버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시클라멘이 더 많은 꽃을 풍성하게 피울 수 있습니다.
특히 진드기에 주의하세요.
시클라멘은 진드기라는 작은 해충의 공격을 심하게 받아도 꽃이 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시클라멘 꽃봉오리에 알을 낳고, 유충이 되면 꽃잎의 수액을 빨아먹습니다. 이러한 진드기의 공격을 받게 되면 꽃봉오리가 열리지 않고 잎도 황변하게 되며 시클라멘의 건강이 전반적으로 약해질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맨 눈으로는 보기 힘들지만 돋보기나 루빼 등으로 꽃봉오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주황색이나 분홍색 또는 녹색의 작은 점들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진드기입니다. 진드기는 살충제에 잘 반응하지 않고 한 식물에서 다른 식물로 빠르게 퍼집니다. 게다가 번식력도 아주 왕성합니다. 시클라멘에 진드기가 발생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안타깝게도 진드기에 감염된 화분을 통째로 폐기하는 것입니다. 통째로 버리는 것이 쉽지 않다면 적어도 다른 식물들과 떨어진 곳에 격리시키고, 시클라멘에 사용하는 도구는 다른 식물에 작업을 해주기 전에 깨끗이 소독해 주어야 합니다. 진드기에 감염된 시클라멘을 다룰 때 입는 복장이나 보호구 또한 철저히 소독하고, 공간을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 올라온 소식
테라리움과 비바리움의 차이점은?
다양한 키위 종류와 키위의 안토시아닌 효능 알아보세요
루비레드 키위, 다른 키위와 어떻게 다를까?
봄철 마음을 사로잡는 깽깽이풀의 생태 및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