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클라멘(Cyclamen spp.)은 눈에 띄는 꽃을 자랑하는 식물입니다. 덩이줄기에서 튀어나온 꽃잎은 거꾸로 접혀 있어 마치 날개를 펼친 나비처럼 보입니다. 색깔도 붉은색, 분홍색, 흰색 등 다양하고 화려합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시클라멘은 아래의 시클라멘 번식 방법 2가지 중 하나로 직접 키워볼 수 있습니다. 종자 또는 괴경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모든 시클라멘 종이 같은 방법으로 쉽게 번식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클라멘의 종류 별 번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시클라멘의 다양한 종류
시클라멘은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인 식물로,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시클라멘에는 20여 종이 넘는 다른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원종 시클라멘과 미니 시클라멘(플로리스트 시클라멘, Cyclamen persicum)’입니다.

원종 시클라멘은 내한성이 비교적 강하여 야외에서 겨울에도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자와 괴경을 모두 이용하여 번식할 수 있습니다. 미니 시클라멘은 원종 시클라멘만큼 내한성이 좋지 못하여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으며 종자로만 번식할 수 있습니다. 미니 시클라멘은 씨앗을 파종하는 특성 상 원종 시클라멘보다 번식이 어렵고 오래 걸릴 수 있으며 그만큼 인내심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시클라멘 번식 방법 1. 종자 번식법 (미니 & 원종 시클라멘)
시클라멘 번식 방법 중 종자를 통한 번식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시클라멘 씨앗을 구합니다. 시클라멘의 씨앗은 꽃이 지고 난 후에 씨앗꽃의 끝에 보이는 씨방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씨방은 시클라멘이 휴면기를 차차 준비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아래로 처지고 끝 부분이 열리면서 땅 가까이에 씨앗을 흩뿌립니다. 시클라멘의 씨앗은 크기도 작은 만큼, 수확을 더 원활하게 하려면 씨방이 터지기 전에 씨방을 미리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잘라낸 씨방을 건조한 곳에서 조금 말리면 더 쉽게 열려서 씨앗을 손상시키지 않고 얻기에도 더 좋습니다.
- 씨앗을 물에 담가줍니다. 시클라멘의 씨앗은 흙에 심기 전에 물에 담가서 조금 부풀려주면 좋습니다. 물에 담가두는 시간은 최대 24시간정도로 하면 되고, 물은 씨앗을 덮을 정도로만 잔잔하게 채워주면 됩니다. 씨앗을 심기 전에 이렇게 물에 조금 담가두면 씨앗이 물기를 흡수하고 약간 부풀어올라 발아에도 좋습니다.
- 시클라멘 씨앗을 흙에 심어줍니다. 물에 조금 담가 부풀린 씨앗은 이제 흙에 심어주면 됩니다. 통기성과 배수성이 좋은 흙 위에 뿌려주고, 손가락 끝으로 약간 눌러서 흙 안으로 넣어줍니다. 단 이때 씨앗을 흙 안에 너무 깊게 묻으면 안 되며, 흙의 표면에서 살짝 보일 정도로 심어야 씨앗이 약간의 햇살을 받고 새싹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씨앗을 심은 후 싹이 나올 때까지는 흙을 조금 촉촉하게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 새싹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시클라멘의 씨앗에서 싹이 나오기까지는 약 한 달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싹이 나온 후에 꽃이 피기까지도 최소 6개월 이상이 걸리는 만큼, 시클라멘을 씨앗에서부터 키우는 것은 인내심이 꽤나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클라멘의 씨앗은 서늘한 온도에서 발아율이 가장 좋으며 주변 온도가 이보다 너무 높거나 낮으면 발아율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울 땐 가장 추운 공간에 화분을 두고 발아를 시키는 게 좋습니다.
시클라멘 번식 방법 2. 괴경 번식법 (원종 시클라멘)
시클라멘의 괴경 번식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시클라멘의 괴경을 구합니다. 흙 속을 보면 뿌리가 부풀어 올라있는 것처럼 보이는 부위가 있는데 그 부분이 시클라멘의 괴경입니다. 시클라멘의 생명력의 원천이 되는 곳이자, 번식으로 대를 이어갈 수 있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시클라멘의 괴경은 가을에 흙에서 꺼내어 보관해두면 됩니다. 괴경을 파낼 때는 줄기나 잎을 당겨서 뽑지 말고, 손으로 조심스럽게 흙을 파서 뽑아야 합니다.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괴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괴경을 꺼낸 후에는 다시 심기 전까지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해두면 됩니다.
- 괴경 나누기를 해줍니다. 시클라멘의 괴경을 다시 심을 수 있는 시기가 되면 괴경을 적당한 크기로 나누고, 나눈 만큼 여러 개의 아기 시클라멘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감자를 생각해보시면 표면에 움푹 움푹 들어가있는 ‘눈’이 있고, 감자를 잘게 쪼개어 심게 되면 눈이 있는 조각들이 각각의 식물로 자라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시클라멘도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괴경 나누기를 할 때는 날카로운 칼을 이용하고, 괴경의 표면에 있는 눈을 보면서 나눠야 합니다. 괴경을 조각조각 자를 땐 각 조각마다 눈이 최소 하나 이상은 있어야, 그 부위에서 나중에 싹이 틉니다.
- 괴경을 심어줍니다. 시기가 되면 시클라멘의 괴경을 심어주면 됩니다. 괴경을 심을 때는 눈이 흙 위로 튀어나와 노출되도록 해야 하며, 화분의 최상단에서부터 약 5cm정도밑에 괴경의 눈이 위치해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괴경을 심은 후에는 흙을 적당히 촉촉하게 유지하고, 뿌리덮개를 덮어서 추운 날씨로부터 보호해주는 게 좋습니다. 원종 시클라멘의 경우 이 방법으로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새로 올라온 소식
테라리움과 비바리움의 차이점은?
다양한 키위 종류와 키위의 안토시아닌 효능 알아보세요
루비레드 키위, 다른 키위와 어떻게 다를까?
봄철 마음을 사로잡는 깽깽이풀의 생태 및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