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테라 아단소니는 물 속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줄기를 하나 잘라 물에 넣으면 금방 뿌리가 나는 특성 덕분인데요. 이 특성 덕에 몬스테라 아단소니는 물꽂이 방식으로 번식 시키기도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뿌리가 나온 줄기를 새 화분에 옮겨 심으면 아기 몬스테라 아단소니가 탄생하게 됩니다. 몬스테라 아단소니 번식 방법은 다음 단계를 따라 보세요.
바로가기
몬스테라 아단소니 번식 시키기 4단계
1. 잘라낼 줄기를 고르세요

어미 식물에서 잘라낼 줄기를 찾아보세요. 길고 커다란 잎이 달려있으면서 생장점이 보이는 줄기를 하나 고르면 됩니다. 단일 잎이 달린 줄기를 절단해 되고 잎이 많이 달린 덩굴 줄기를 잘라내도 됩니다. 잎이 많이 달린 부위로 번식을 시키면 그만큼 아기 아단소니를 처음부터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어미 식물도 계속해서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잎과 줄기는 남겨두어야 합니다.
2. 줄기를 잘라내세요
생장점이 보이는 줄기를 잘라내세요. 줄기를 살펴보았을 때 살짝 튀어나와 있는 작은 갈색 점이 보이면 그 부분이 생장점입니다. 이 부분을 물에 넣으면 그 부분에서 새로운 뿌리가 나옵니다. 단일 잎 형태로 잘라내더라도 생장점은 하나 이상 보여야 합니다. 단일 잎 절단 방식으로 하는 경우 화분의 크기에 따라 여러 개의 줄기를 한 번에 심고 번식시킬 수도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아기 몬스테라 아단소니가 한 번에 여러개 생기는 것이니까요.
3. 물에 꽂아주세요
절단한 줄기를 깨끗한 물이 담긴 유리병 등에 담그세요. 이때 공중 뿌리는 물 안에 잠기도록 해주세요. 매주 물을 바꾸거나 채워주세요. 뿌리가 자라나기 까지는 약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걸립니다. 뿌리가 나왔다고 해서 바로 흙에 옮겨심으면 안 되고, 뿌리의 길이가 적어도 6cm 정도는 되어야 흙에 심을 준비가 된 것입니다.
4. 흙에 심으세요
아로이드 식물에 적합한 흙을 준비하세요. 흙은 너무 단단하거나 빽빽하지 않아 공기 흐름이 좋고 배수도 잘 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서 뿌리를 내린 아기 몬스테라 아단소니를 흙에 옮기고 나면 약간의 적응기도 마련해줘야 합니다. 물이 충분했던 환경에서 갑자기 너무 마른 환경으로 이동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기에 약 1~2주 간은 흙을 촉촉하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아기 몬스테라 아단소니가 흙에서의 적응기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나면 뿌리가 본격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성장을 이어가기 시작합니다. 그 후에는 어미 식물을 키울 때처럼 물을 주면 됩니다. 물은 화분의 흙이 완전히 말랐을 때에만 주면 됩니다. 다만 화분의 크기가 아무래도 어미 아단소니의 화분보다는 작을테니, 어미 아단소니에게 물을 주는 것보다는 좀 더 자주 물을 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 몬스테라 아단소니 번식 성공입니다. 계속해서 아단소니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키워보시기 바랍니다.
새로 올라온 소식
테라리움과 비바리움의 차이점은?
다양한 키위 종류와 키위의 안토시아닌 효능 알아보세요
루비레드 키위, 다른 키위와 어떻게 다를까?
봄철 마음을 사로잡는 깽깽이풀의 생태 및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