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심용설란은 멕시코가 원산지인 다년생 식물로, 그 아름다움과 독특한 모양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크기와 너비는 약 1m 수준으로 크지 않으며 금색과 녹색의 세로 줄무늬가 있는 두꺼운 잎이 특징입니다. 금심용설란의 잎 가장자리에는 뒤로 구부러진 가시가 있고, 잎의 끝부분에도 날카로운 가시가 있습니다.
바로가기
금심용설란의 생김새
금심용설란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금색을 띠는 줄무늬가 중앙부(심장부)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대는 장엄하고 크기는 최대 1m 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꽃대에는 녹색 또는 노란색의 커다란 꽃이 달립니다. 두터운 잎이 분수처럼 퍼져있는 모양은 금심용설란을 가장 특색있는 아가베 품종 중 하나로 만들어 줍니다.
금심용설란은 아가베 화엄(용설란 화엄)과 같이 아가베 아메리카나 메디오 픽타에 속합니다. 중간에 금줄이 있어서 금줄 용설란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금심용설란의 재배 조건
금심용설란은 약간 산성인 모래 또는 자갈이 많은 잘 배수되는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선호하지만, 다른 아가베보다는 그늘을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가뭄에 강한 만큼 아주 가끔씩만 물을 주어도 됩니다.
사용처
금심용설란은 도시 정원이나 해안 공원, 바위가 많은 곳 등 다양한 곳에서 재배될 수 있습니다. 밝은 햇볕이 드는 곳에 일종의 포인트를 주는 식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실내 장식용으로 예쁜 화분에 심어도 좋습니다. 다만 잎 끝에 바늘처럼 날카로운 가시가 있어 어린이와 애완동물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손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 심는 것이 아무래도 안전합니다. 그리고 관리할 때에도 안전을 위해 긴 소매와 긴 바지를 입고 장갑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 방법
금심용설란은 병충해가 거의 없지만 딱정벌레류와 달팽이류가 발생하는 경우 잎에 해를 입힐 수는 있습니다.
번식 방법
금심용설란은 봄이나 가을에 포기 나누기 식으로 번식할 수 있습니다. 새끼 식물이 될 수 있는 포기 부분을 잘라서 새로 심어주면 됩니다.
새로 올라온 소식
테라리움과 비바리움의 차이점은?
다양한 키위 종류와 키위의 안토시아닌 효능 알아보세요
루비레드 키위, 다른 키위와 어떻게 다를까?
봄철 마음을 사로잡는 깽깽이풀의 생태 및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