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로즈는 겨울에도 꽃을 피우는 강인한 식물이죠. 물론 추위에 비교적 강하긴 하지만 다른 환경 조건은 잘 지켜주어야 예쁜 꽃을 피워냅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키우기는 실내에서는 비교적 쉽지 않은 편이지만, 마찬가지로 크리스마스 로즈가 선호하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꽃을 보는 것은 가능합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키우기 팁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크리스마스 로즈
크리스마스 로즈(Helleborus niger)는 겨울철에 꽃을 피우는 아름다운 식물입니다. 흰색이나 연한 분홍색의 꽃잎을 내며 잎은 녹색입니다. 크리스마스 로즈의 이름에 ‘로즈’가 들어가기는 하지만 크리스마스 로즈는 장미과 식물은 아니며, 무늬풀과에 속합니다. 다만 장미와 모양과 향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로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는 정원이나 화분에 심어서 키울 수 있으며, 다른 봄 꽃이나 풀과도 잘 어울립니다. 해외에서는 이름 만큼이나 크리스마스 시즌에 테이블 장식 또는 화환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는 다년생 식물로 적절한 돌봄을 받으면 수십 년 동안 꽃을 피울 수 있기도 합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씨앗 파종 및 번식 시키기
크리스마스 로즈를 번식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씨앗을 파종하는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로즈가 꽃을 피운 후 봄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씨방을 누르면 쉽게 열리고, 씨앗은 잘 여물어 갈색이 되어있습니다. 씨앗을 작은 화분에 직접 뿌리고 흙을 지속적으로 촉촉하게 유지해 주세요. 흙이 너무 말라버리면 씨앗이 휴면기에 들어가버릴 수 있고, 씨앗이 휴면기에 들어가버리면 발아율이 그만큼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씨앗은 발아율이 95%에 달하는데 휴면이 시작된 씨앗은 발아율이 30% 수준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다만 씨앗 파종으로 크리스마스 로즈를 키우는 경우, 발아가 즉시 되더라도 첫 번째 꽃을 보기까지는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크리스마스 로즈가 처음으로 꽃을 피우는 데는 3~4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씨앗을 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10월입니다. 초가을 경에 씨앗을 심으면 겨울을 더욱 잘 대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발아를 위해서는 거의 0도에 가까울 정도로 추운 온도에 씨앗이 몇 주간 노출되어 있어야 합니다. 씨앗은 흙으로 덮지 않아야 하며, 햇빛을 어느정도 받아야 발아합니다.
크리스마스 로즈는 여러개를 함께 심으면 꽃들이 옹기종기 모여 더 아름답게 보일 뿐만 아니라 다른 꽃들과도 잘 어울립니다. 특히 겨울부자꽃이나 눈풀꽃과 같이 이른 봄에 꽃을 피우는 구근 식물과 함께 있으면 더 좋습니다. 겨울에 꽃을 보여주는 시클라멘과도 잘 어울립니다. 이들 둘은 토양에 대한 선호도도 비슷하므로 같이 심기에도 적합합니다. 그밖에 아래 꽃들도 크리스마스 로즈와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 동백나무 : 동백나무는 크리스마스 로즈와 비슷하게 겨울에도 꽃을 피웁니다. 붉은색, 핑크색, 흰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을 피우기에 크리스마스 장미와 함께 심으면 겨울 정원에 화려함을 더해줍니다. 동백은 반그늘에서 잘 자라며, 산성의 토양을 좋아합니다.
- 산수유 : 산수유도 겨울에 꽃을 피우는 낙엽수 중 하나입니다. 노란색 또는 주황색의 작은 꽃들이 가지에 가득 달립니다. 산수유는 햇빛을 좋아하고, 중성에서 약산성의 토양을 선호합니다.
- 동심초 : 겨울에도 꽃을 피우는 다년생 식물, 동심초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라색이나 흰색의 작은 꽃들이 덩어리를 이루어서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옥하고 촉촉한 토양과 반그늘을 좋아합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키우기
물 주기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크리스마스 로즈 키우기를 하는 경우 그늘진 곳보다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물을 너무 많이 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화분 안에 물이 고이면 뿌리가 썩고 잎이 노랗게 변해버릴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크리스마스 로즈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뿌리 아래에 석회 자갈로 된 배수층을 만들어 주면 뿌리가 침수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에게 주는 물은 실온의 정수된 물이 가장 좋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가 시원한 환경을 좋아한다고 해서 찬 물을 주면 뿌리에 오히려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물을 줄 땐 흙에 가깝게 뿌려주면 되고, 물을 꼭대기에서부터 부어주게 되면 잎에 묻어있는 물기로 인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햇빛
크리스마스 로즈는 반쯤 그늘진 곳을 좋아합니다. 야외에서 키우는 경우 커다란 침엽수나 관목 아래에서 자라는 것을 제일 선호합니다. 여름에는 이러한 식물들이 주변에 있으면 크리스마스 로즈를 강한 햇살로부터 보호해 주며 겨울에는 큰 나무에서 떨어지는 나뭇잎이 크리스마스 로즈를 추위로부터 보호해주어 좋습니다. 다만 크리스마스 로즈는 상록수나 건물의 그늘진 곳에는 심으면 안 됩니다. 이러한 곳에서는 햇빛이 지나치게 부족해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꽃봉오리를 잘 만들지 못하게 됩니다.
온도
크리스마스 로즈가 가장 좋아하는 온도는 12~15도 사이의 서늘한 온도입니다. 실내에서 키우고 있더라도 온도가 좀 더 낮은 곳에 화분을 두는 게 좋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는 주변 온도가 낮을 수록 개화 기간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흙
크리스마스 로즈는 부식질과 영양분이 풍부하면서 배수성이 좋은 흙을 좋아합니다. 토양의 상태를 개량하려면 가을에 퇴비나 유기비료 또는 뿌리덮개를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석회 자갈을 토양에 섞어서 알칼리성을 높여주는 것도 좋은데 이렇게 하면 토양 속 공기 순환이 개선되고 지렁이를 유입시켜 토양을 더욱 개량해 주면서 영양분도 풍부해집니다. 다만 마른 모래질의 경우 적합하지 않습니다. 화분에 씨앗을 심는 경우, 화분 전용 믹스와 텃밭용 양토를 섞어주면 좋습니다. 화분 맨 아래에 배수층을 만든 후 나머지 영역은 믹스로 채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비료
크리스마스 로즈는 꽃이 피기 시작하고 새 잎이 돋아나는 시기에 처음 비료를 넣어주고 그때부터는 느리게 방출되는 서방형 비료를 일년에 한 번 정도 주면 충분합니다. 비료는 10-10-10의 균형잡힌 비료를 쓰되, 1/4 가량 희석시켜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가지치기
크리스마스 로즈의 일부 잎이 시든 것이 보이면 시든 잎을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잘 소독시킨 원예 가위 등으로 가지치기를 해주면 됩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꽃이 더 예뻐지고 새 잎들 사이에 더 많은 공간이 생겨나게 됩니다. 게다가 시든지 오래된 잎은 질병에 취약해지기도 하기에 여러 모로 시든 잎은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크리스마스 로즈 가지치기 작업 시에는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에서 유독한 수액이 나올 수 있고, 수액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가 심하게 자극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장갑을 끼고, 독성을 직접 흡입하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잎이 떨어지면?
잎이 하나 둘 떨어지게 되더라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거나, 날려버리거나, 쓸어버리지 않고 크리스마스 로즈 주위에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떨어진 잎들은 흙의 열기를 유지해 주는 천연 뿌리덮개가 되어줍니다.
크리스마스 로즈에 발생할 수 있는 병충해
크리스마스 로즈는 다음과 같은 질병과 해충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 검은점무늬병 : 잎 윗면에 회색 또는 갈색의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큰 잎일 수록 먼저 죽기도 합니다. 감염의 징후를 발견하면 가위나 칼로 병든 부위를 잘라냅니다. 잘라낸 부위는 비닐에 잘 밀봉시켜 버리거나 태워서 버려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질병이 더 퍼질 수 있습니다. 감염을 예방하려면 크리스마스 로즈가 꽃을 피우기 전에 너무 오래된 잎이나 크기가 5cm 이상 커진 잎을 모두 잘라낼 수 있습니다.
- 검은곰팡이병 : 잎의 색이 검게 변하다가 시들게 되면 검은곰팡이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식물이 심하게 감염되었다면 전체 식물을 폐기해야할 수 있습니다. 덜 심각한 경우에는 병든 부위만 간단히 잘라낼 수도 있습니다.
- 진딧물 : 잎의 밑면이나 핀지 오래된 꽃에 서식하는 해충 중 하나입니다. 크리스마스 로즈에게 큰 피해를 입히지는 않지만 주변의 다른 식물이 금세 오염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4월 말 정도 되었을 때 시든 줄기를 모두 잘라내어볼 수 있습니다.
- 민달팽이 : 크리스마스 로즈의 잎을 갉아먹으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식물 주위에 달팽이 방지 커버 등을 씌워서 달팽이의 유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새로 올라온 소식
테라리움과 비바리움의 차이점은?
다양한 키위 종류와 키위의 안토시아닌 효능 알아보세요
루비레드 키위, 다른 키위와 어떻게 다를까?
봄철 마음을 사로잡는 깽깽이풀의 생태 및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